이제 한의사 전문의에게 진료받으세요!!본원은 보건복지부가 인증한 한의사 전문의가 진료합니다.

본원은 보건복지부가 인증한한의사 전문의가 진료합니다.

생리통/수족냉증

생리통/생리전증후군(PMS)

생리통은 임신이 안 된 자궁이 다음 달의 배란을 준비하기 위해 내막을 박리시키는 과정에서 수축, 이완 등으로 생기는 통증 및 불편증상을 말합니다.
생리를 하는 일반 여성의 75%가 생리통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를 그냥 참고 지내야 하는 당연한 질병으로 여기거나 그때그때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넘기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생리통 이외에도 생리전의 기분변화, 두통, 식욕이상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를 생리전증후군이라고 하며 이또한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생리통 치료를 위해 진통제 개념이 아닌 자궁 기능 자체를 좋게 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을 제시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재발확률을 낮춥니다.
기가 허한 경우라면 기를 보해주는 치료를, 기체(氣滯)나 혈적(血積)의 경우라면 뭉친 기혈을 풀어주는 치료를 합니다. 침이나 뜸, 약물치료가 병행됩니다. 기본적으로 3개월 가량 치료받으며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질환입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지만,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열을 생산하는 근육 활동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을 방치할 경우 차가운 기운이 손과 발뿐 아니라 온 몸으로 퍼지면서 통증, 수면장애, 위장장애, 만성피로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